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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과 브랜딩

마케팅 기법(삼성전자 직무면접 준비)1편 ::: 애플 SWOT 분석

by 우주_미아 2023. 6. 2.

삼성전자 직무면접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마케팅 기법 정리

여기서 직무 면접은 이공계가 아닌 문과 직무에 해당하는 사항(영업, 마케팅, 국내총괄영업, 영업마케팅, 기획 등등...)

일단 관심있는 기업에서 실제 고민하고 있는 문제, 업계 트렌드를 알고 있는 게 좋다

그 내용을 주제로 전략을 세우는 형태의 문제가 출제되는 것 같다

요즘엔 상경계열이 아니더라도 해당 직무에 지원하는 경우가 많아서 참고로 적어본댱

전문가 의견은 다를 수 있음...

하지만 개념이라도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건 하늘과 땅 차이다..

뭐라도 알고 있어야 가서 무슨 말이라도 하지 않겠는가 ~~

 

 

1. SWOT 분석
2. 주의할점
3. SWOT 분석 사례 - 애플

 

 

 

1. SWOT 분석

SWOT분석

SWOT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분석은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 각각 요소를 바탕으로 현황을 분석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각 요소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특히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구분하는 게 필요하다. 우선 자사 제품 혹은 서비스 강점과 약점을 알고, 그를 기반으로 시장 상황과 경쟁사를 파악해야 하고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툴이 SWOT이다.

요소 설명
S: 강점 (Strength)
자사와 자사 제품・서비스에 좋은 영향을 주는 내부 환경 요소
W: 약점 (Weakness)  자사와 자사 제품・서비스에 악영향을 주는 내부 환경 요소
O: 기회 (Opportunity)  자사와 자사 제품・서비스에 좋은 영향을 주는 외부 환경 요소
T: 위협 (Threat) 자사와 자사 제품・서비스에 악영향을 주는 외부 환경 요소

 

직무면접은 대부분 30분 이내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 한 문제일 수도 있고 예전에는 3문제를 30분에 풀라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그러니까 진짜 그 자리에서 바로 완전 새로운 주제에 대해서 이런 툴을 적용해서 분석하는 건 학생 입장에서 어려울 것이다. 평소에 가고 싶은 기업이 있다면 관련된 자료(전문가가 잘 분석해 놓은 자료)를 확인하거나 스스로 해보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될 거다!

 

더보기

1️⃣ 목적과 목표 설정 2️⃣ 기업 내외부 환경 파악 3️⃣ 크로스 SWOT 분석

 

 

가장 중요한 건 목적과 목표를 반드시 정하는 것이다. 분석하기 전에 정해놓지 않는다면 '분석'을 위한 분석, 알맹이 없는 혹은 방향성 없는 결론이 나올 수 있다. 분석에만 치중하면 안 되고 이를 통해 결국엔 전략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을 위해 이 분석을 할까?」 「목표는 무엇인가?」

 

잠시 목적과 목표의 차이를 짚어보고 가자. 혼용해서 쓰는 경우도 많은 것 같지만, 역시 한 번이라도 알아보는 것과 아예 모르는 건 다른 거라고 생각함~!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글에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에 한해서 얘기해보겠다.

 

목적은 프로젝트가 달성하려는 작업에 대한 상위 개념이다. 해당 프로젝트를 하는 조직의 비전과 같은 방향성을 지닐 수 있다. 즉 프로젝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성취하고자 하는 결과이자, 신규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클라이언트나 상사에게 가장 먼저 묻는 질문이다. "프로젝트 목적이 무엇이냐?"가 프로젝트의 시작이 될 것이다.

 

그렇기에 팀원 모두가 프로젝트 목적을 이해하고 동의하는 게 중요하다.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도 이를 따라가면 되니까! 삶에서도 중요한 아니 필수적인 목적! 하지만 목적은 결과로만 얘기하고, 그걸 이루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 지는 목적이 얘기해주지 않는다. 그렇기에 목적에는 목표가 필요한 것이다! 목표는 이보다 더 구체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 팀이 해야할 일을 정의해주는 것이다. 

 

목적 목표
UX 개선(learnablility 높이기) 사용자가 클릭 3번 이하로 원하는 곳까지 도달할 수 있게 하기*
고객 만족도 높이기 3분기 내에 톡채널 고객 응대 서비스 대체하여 평균 응답시간 1분 내로 단축하는 AI고객응대 시스템 구축(혹은 도입)
       

 

 

2. 주의할 점

1) 기회(Opportunity)와 강점(Strength) 혼동하지 않기

기회는 시장과 소비자 경향을 나타내는 외부 요인으로 우리 조직이 통제할 수 없다. 강점은 내가 속한 조직,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업의 주체적인 특성이다. 즉, 자사에서 현재 시장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개발했다하더라도 이는 시장이 그런 경향을 갖고 있는 것이기에 자사의 강점이라고 설명하기 애매해진다. 따라서 시장의 상황은 이렇다, 자사의 상황은 어떻다 이렇게 나누어 생각해보는 게 좋다.

 

2) SWOT이 만능 분석법은 아니다

사실 마케팅, 경영을 공부해보지 않은 사람들도 한 두번 들어본 게 바로 스왓~ 분석이지 않겠는가. 그래서 좀 만만하게? 보는 경향도 있는 것같고 때론 이것만 하면 끝이지! 하고 생각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모두가 알다시피 그렇지 않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도 만능은 없다. 특히 내부 환경에 의해 강점이나 약점으로 분리하기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다.

 

3) 크로스 SWOT 분석

강점 x 기회 : 기회를 활용하여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
강점 x 위협 : 위협을 피해 강점을 부각할 수 있는 방법
약점 x 기회 : 약점으로 인해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한 대책
약점 x 위협 : 약점과 위협으로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경우를 피할 대책 

 

약점x위협 은 기업이 직면한 위기라고 할 수 있다. 이때 강점을 이용하여 위협을 피하고 이는 강점을 극대화하여 판매로 이어지는 전략을 세워볼 수 있다. 대상을 보는 관점에 따라 강점도 약점이 되기도 하고 위협이라고 생각한 게 실제로는 큰 기회가 되는 예도 있다.

좋은 품질 재료를 사용해서 비쌈 + 포장 수요 증가 => 재료 좋은 포장용 도시락 만든다는 전략

 

 

 

3. SWOT 분석 - 애플 사례

1) Strengths

  • 브랜드 파워와 고객 충성도 #애플생태계
  •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 최근에는 iPhone 시리즈를 발표할 때마다 "혁신은 없었다" 는 문구의 기사가.. 뜨기는 하지만 애플은 혁신의 아이콘이라는 이미지로 각인되어 있는듯하다. 중요한 건 물건을 사는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느냐 인지하고 있느냐, 그래서 결국 왜? 아이폰을 그럼에도 사는가? 
    • 제품이 아닌 아이디어를 판매한다
  • 사용성높은 기능으로 구성된 고품질 제품
  • 기술선도력
  • 재정 안정성, 높은 수익성
    • 애플이 프리미엄 전략을 고수하고 가격을 절대 내리지 않는 강력한 이유 중 하나는 이로 인한 중고시장의 형성이다. 애플 제품을 끊임없이 이용하는 고객들은 신제품이 나와도 부담없이 혹은 n년 이내에 애플의 신제품으로 바꿀 수 있는 이유. 애플은(애플 자체에서는) 학생 할인을 제외하고는 할인 행사를 거의 진행하지 않는다. 이에 제품 가격이 이전 버전이라 하더라도 크게 하락하지 않는다. 모델에 따라 다르겠지만 중고가로 팔아도 기기에 큰 하자가 없는 한 최소 50% 이상의 가격으로 팔 수 있다. (이전 모델 판매값) +a 로 새 제품을 구매하기에 그만큼 부담을 줄일 수 있단 소리. 중고 휴대폰을 구매해도 배터리 교체(10만원~)서비스 등 신제품 처럼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잘 갖춰져있다.

 

2) Weaknesses

  • iPhone매출에 과도한 의존
    • 2020년 기준 50%이상의 매출이 아이폰에서 발생.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하락
  • 최근 발표한 제품들 중 성공한 혁신 제품이 거의 없음
  • 제품과 서비스의 높은 가격대로 인한 장벽
    • 아이폰, 맥, 아이패드 및 에어팟, 애플 워치, 아이맥... 거의 모든 제품이 경쟁사에 비해 높은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다. 이에 더해 아이튠즈, 아이클라우드 스토리지 등 서비스 가격까지도 높은 편이다.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더 큰 재정적 투자가 필요하단 뜻이다.
  • 폐쇄적인 생태계
    • 애플생태계는 고객을 가둬두는 강력한 락인장치로 작용하지만 진입장벽을 높이는 요소로도 작동한다. 특히 중저가 제품이 없고 정품으로 모든 서비스를 누리기 위해서는 타브랜드에 비해 많은 금액을 들여야 한다. 이미 다른 브랜드 기기를 같이 사용하고 있는 고객 입장에서는 호환성이 낮은 점 또한 불편한 요소이다. 

3) Opportunities

  • 애플자율주행
  • 웨어러블 시장 + AR&VR
  • 서비스 부문
    • 애플 뮤직, 애플 TV+, 애플아케이드, 애플통장 등 다양한 구독서비스 기반의 수익구조 확대 가능성

 

4) Threats

  • 중국을 비롯한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부진
  • 생산 과정에서 높은 중국 의존도(중국 제로코로나 정책과 맞물려 생산에 큰 차질이 있었음)
  • 세계적인 경제침체 및 정치적 위험 소송
    • 경기침체 기간이 길어지고 경기 약화로 인한 수요감소. 인플레이션율 상승과 같은 외부요인이 소비자의 소비력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 
  • 성장하는 글로벌 경쟁사
  • 국제 규제 및 법적 제약
    • 중국, 인도 진출 시 제약사항으로 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