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일지

꼭 나오는 면접 질문 목록, 5문항, 답변 방향, CJ, 네이버, 현대자동차 질문 예시::: 첫 번째

by 우주_미아 2023. 7. 25.

 

 


 

 

10번 넘는 면접을 보면서 느낀 점 위주로 정리해보는 면접 공통 질문

개인적으로 직무와 상관없이 반드시 준비해야하는 목록이라고 생각한다:)

훗날 이직을 위해서도 미리 정리해보는 오늘 기록 

 

 

1. 인생 최종 목표가 뭐예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어요?
유사 문항 :: 10년 후 본인 모습은 어떨 것 같나요? 최종적으로 어떤 사람이 되고 싶나요? 인생 좌우명은?

좌우명, 인생 최종목표 이런 말을 준비 없이 들으면 일단 고민하게 된다. 그 말뜻 그대로 접근하면 추상적이고, 면접이 처음인 사람들 입장에선 당황스럽기 때문이다. 자, 당황하면 안됩니다~​ 이런 질문들을 철학적인 질문으로 푸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이죠. 몇 단계 거친 후 가게 된 임원 면접에서는 인생관에 대한 질문으로서 나올 수도 있긴 하지만(맥락에 따라 다름, 일단 여기선 그 얘기 아니니까 넘어감!),,

 

 

지원한 직무와 연관지어 답하는 게 가장 간결하고 명확하다.

커리어적인 최종 목표까지 말해주면 더 좋아요~

 

 

 

 

 

사진출처 - KFA

[이런 막연한 답변은 비추] 멋진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존경 받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남들을 날 보고 배울 수 있을만큼 훌륭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회사를 더 글로벌하게 알리고 싶다. 내 좌우명은 중꺽마.. 월드컵 보고 난 뒤에 진짜 왜그랬는지 모르겠는데 저렇게 답변한 적 있다. 젊어보이셔서 얘기했는데 잘 모르시는 것 같았다. 모른 척 하신걸수도,,^^ 여튼 그럴 땐 그냥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해서 해내고야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이런식으로 얘기하십시다^^^^

 

 

[이 구조로 답변을 생각해보자] 입사 후에 10년 내로 OO분야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 개인적으로는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게 목표. 이런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함.

 

 

▶️ 막연한 추상적인 답에 대해서는 반드시 구체적인 예시나 추가설명을 해주는 게 좋음 ​ 

낸드플래시 분야 품질관리전문가
근로복지공단 고객응대전문가
운영 경력을 기반으로 프로덕트 오너로 성장
. . .

개인적인 목표(인성, 인간성)와 회사에 입사한 후에 직무전문성에 대한 목표 나누어서 준비하면 완벽할 듯:) ​

 

 

 

나누어서 준비하라는 건 실제로 답변할 때도, 두괄식으로 먼저

개인적인 목표는 ~~이고, 회사에 입사한 후에는 ~~가 되어 ~~ 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구조적으로 답변하는 게 듣는 사람들 입장에서도 잘 들린다.

 

 

 

2. 여기서 일하게 되면 어떤 걸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유사 문항 :: 회사에 기대하는 것은? 지원한 직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와서 어떤 일 하고 싶어요?

이런 결을 가진 질문들 중 대해서 가장 명확한 내용은 어떤 직무라고 생각해요? 들어온다면 어떤 일을 할 것 같은지 말해보세요. 이다!

 

 

 

아니 누가 그런 걸 준비안하게썽요?? 이 딴 게 꿀. 팁.? 

 

 

 

하지만 의외로 놓치는 경우가 많다. 내가 놓쳤다고 인지라도 하면 채우면 되는데, 모른다는 걸 모를 수도 있다는 게 문제. ​ 면접에서 질문 받고서야, "에?..."  하게 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는 뜻. 막상 면접에서 저런 질문을 들으면 너무 당연한 기본적인 질문이라, 얼탈 수 있다는 뜻..! 첫 면접 볼 때 그랬던 것 같다, 아니 사실 첫 면접은 준비 젤 많이 할 때라서 안 그랬구 약간 익숙해졌다 싶을때?(방심하면 안된다 그니까~) ​ ​ ​ ​ ​

단순히 JD를 달달 외우라는 뜻이 아니다! 써져 있는 각 문항이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알고 있어야 햠. 현직자 인터뷰를 통해 고급정보.. 를 얻으면 가장 좋을 수도 있지만 요즘엔 안 해도 충분히 준비 가능함, 회사 내부 대외비급의 사업을 알아야 된다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 ​(그래도 현직자 인터뷰 커피챗 같은걸루 할수 있음 하는 게 좋다!!!) 

 

 

 

 

그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같은 직무여도 회사마다 어떤 상품을 다루고 어떤 서비스를 다루고, 어떤 사업을 하는지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내가 가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게 될까? 를 곰곰이 생각해보고 100번 1000번 채용공고 읽어보면서 그리고 내 활동과 연관지어 가면서 따져보고 가면 좋다. 

 

채용설명회 같은 거 할때, Q&A 시간에 "일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이 있나요? 보람찼던 순간? 혹은 요즘 하는 사업을 공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요즘 하는 가장 큰 고민이 뭔가요?" 이런 질문 해보는 게 도움이 많이 된다. 거기서 힌트를 얻을 수 있음 ​ ​ ​

 

 

 

 

3.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을 말해주세요.
유사 문항 :: 이전 직장에서 가장 힘들었던 일이 있나요? 일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게 업무를 설명해주세요. 업무적으로든 살면서든 어려운 일을 겪고 어떻게 '극복' 했는지 말해주세요. 

 

'살면서' 라고 하니 넘 난감하겠지,, 실제로 살면서 겪은 심각하게 좌절했던 경험은 면접장에서 소재로 비추다.​ 완벽하게 극복해서 그 때 이야기를 아무런 감정 없이 객관적으로 잘 설명할 수 있다면 해도 된다! 거기에 더해 오히려 날 더 단단하게 만든, 실제로 성장시킨 일이라면 굿..!!  그치만 조금이라두 그 시절 내 힘들었던 모습이 떠오르는 일이라면,, 그래서 혹시라두 긴장되는 면접 중 약간의 감정적 동요가 일어날 것 같은 일이라면,, 하지 않는 게 좋다.

 

정말 내게 의미있는 일이도 승산높은 답이라고 생각한다면 100번 연습해서 논리적으로 말하고 극복해내어 그게 내게 어떤 자산이 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

 

 

 

더 강해지고 단단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이따위의 설명은 안된다!!!!!! 차라리 부딪히고 깨져서 발표를 더 잘하게 됐다거나!!!! 영업 때 여기저기 거절당하며 상처를 받아 딛고 일어서 이제는 어떤 환경에서도 잘해낸다거나!!! 머 이런식의... 직관적인(그러면서도 직무와연관된) 설명을 하시오... 실제로 그룹 면접 볼 때 옆에 있던 분이 처음엔 잘 말씀하시다가 약간 울먹거리시면서 답하셨는데 그 순간 분위기가 굳다 못해 얼어붙었음... ㅠㅠㅠ

 

 

내 면접 경험상으로는 살면서, 라고 질문했다가 내가 "?" 이러니까 아 업무적으로 힘들었던 일도 괜찮아요, 라고 친절히 답해주시기도 했다. (네이버 클라우드) ​그러니까 웬만하면 업무보면서 겪었던 어려운 점, 그리고 그걸 어떻게 극복하고 일에 보탬이 되었는지 이렇게 깔끔하게 설명하는 걸 추천! ​

 

 

중요한 건 극.복.

중요한 건 '극복' 힘들었던 소재는 중요하지 않다.(제발 드라마 쓰지마~!!!!!)

내가 거기서 뭘 배워서 지금 인생에서 써먹고 있는지,

혹은 업무 상에서 똑같은 실수를 더이상 안 하게 된 방법이라든지

나만의 노하우가 생겼다든지!! 이게 더 중요하다

 

이걸 깔끔하게 말하려면 연습해야합니다.

한 번이라도 내 이야기를 정리해보고 최대한 간결하게 말해보는 연습!

 

 

 

4. 남들과 차별화된 나만의 강점이 뭔가요?
유사문항 ::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직무에서 강점을 말해주세요. 왜 이 일을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실제 내가 받았던 질문

cj 최종면접 : 남들과 다르게 이것만큼은 내가 자신있다 나만의 강점!(엄청 강조하심)을 말해보세요
cj 1차면접 : 장단점 말해주세요. 강점은 뭐예요?
현대자동차 1차 면접 : 다른 지원자들보다 내가 훨씬 뛰어난 점
컴투스홀딩스 2차 면접 :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은?

 

 

내 차별화된 강점. 성격의 장단점은 간단히 준비하고!! 어차피 준비하는 김에 직무 관련하여 즉, 업무를 하면서 녹여낼 수 있는 장단점을 준비해놓는 게 좋다.​ 특히 차별화된 내 강점은 예를 들어 인턴 경험이 있다면 실무 경험이 있기에 현장감각이 뛰어나다거나 스타트업 근무 경험이 있다면 회색지대를 채우며 일했기에 더 주도적이라거나 특허를 냈거나 작은 상이라도 수상한 경험이 있다면 집요하게 파고들어 문제를 해결해내고야 마는 사람이라거나 . . . 이런 식의 장점 말입니다 :) 

 

어떤 답변이든 예시를 생각해놓는 게 중요하다. 정 없으면 앞서 준비한 대답에서 조금 중복된 사례도 괜찮습니다. 자리에 가서 임기응변으로 말을 꺼내면, 너무 횡설수설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미리! 생각해보자!! 어차피 내 이력 정리하고 자소서 쓰고 하면서 한 번씩 내 삶을 되돌아보게되지 않습니까?!

 

 

 

 

기왕 하는 김에 한 번에 하자!!!!!!!!! ​ ​ ​ ​ ​ ​ ​

 

 

 

 

5. 우리 상품 어떻게 잘 팔 수 있을까요? 우리 서비스에서 어떤 걸 개선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을까요?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갑자기 직무면접으로 넘어간 듯한 느낌이지만,, 중요하니까!!!! ​

 

 

흥, 신입에게 뭘바래 ??? 

 

 

이런 마음가짐 정말 안됩니다. 하다 못해 인턴 면접을 보는데도 전략, 방안을 많이 묻습니다....

좋은 회사 즉, 경쟁률 so high해서 실수(↔️허수) 많은 회사들 에선 어김없이 묻습니다. ​ ​

 

그렇기에 채용설명회 혹은 관련 기사를 미친듯이 찾아서 현안 혹은 현재 하고 있는 사업 혹은 사전과제가 있다면 그 해결방안에 대해서!!!! 꼭 정리해갑시다. 창의적인 답변을 애써서(억지논리로) 준비하기보다는 구조적으로 준비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but, 준비기간 3일 이상 주는 사전과제라면 실효성도 따져봐야 합니다!!)

 

 

 

추천하는 답변 구조

결론 저는 [ ]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or 현 상황을 개선하겠습니다)

이 결론을 내리게 된 배경이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결론 고려 원인)
전략 How,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지만 이 전략을 수행할 때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극복방안을 생각해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무리(포부 및 결론 재진술) 

 

 

내 오늘 저녁 메뉴가 [김밥+떡볶이]여야 하는 이유를 주제로 연습해보세요.

평소에 연습 많이 해두시면 좋습니다:)

논리적으로 말하는 연습, 사고하는 연습 중요합니다~

 


 

 

 

추리고 추려서 딱 5문항만 골라봤는데요,

반응이 좋으면 좀 더 디테일하게 회사 별로 준비해서 써보겠습니다..

 

 

 

 

 

면접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낼 회사에서 봅시다 ,, 껄껄껄🐣🐥🐣🐥🐣🐥

화이팅하십셔~~~~~~~🍀🍀🍀🍀🍀🍀🍀🍀🍀